본문 바로가기

일상,마인드셋

타인을 무조건 100% 신뢰하면 안되는 이유

 

 

지금까지 이런 결과를 얻기까지 수 많은 잘못된 선택과 이유가 있겠지만

지금까지 생각했을 때 가장 큰 원인을 뽑자면 타인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다.

 

결국 누구가를 탓할 수는 없지만 내가 타인을 어떻게 믿고 좋지않은 결과를 얻었는지 정리를 해보려한다.

 

(연인은 제외입니다....사랑... 핡할..)


1. 그 누구도 리스크에대해서 책임 지지않는다.

 

자신의 선택에 대한 리스크에 대해 잘 알고있는가? 그렇지 않을 확율이 높다. 왜냐면 잘 안될 수도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본인이 사업이나 새로운 도전을 했을 때 하면 잘된다는 보장이 어딧다고 생각하는가 그나마 무언가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이 새로운 정보니깐 한번 참고해보세요 정도면 매우 감사한 것이다.

 

왜냐면 보통은 자기가 가지고온 정보가 최고이고 앞으로 잘나갈거가로 말하기 때문이다. 보험,영업,새로운아이템 모두 마찬가지다 항상 자기들이 제일 좋고 잘났다고 말하다. 그리고 본인이 무지한 만큼 그 말이 옳다고 느껴질 확률이 높다. 그러니 뭔가 하고싶다면 무조건 뛰어드는 것이아니라 기본적인 선행학습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다.

 

3년 전쯤 나를 포함 약3~5명정도되는 인원과 자기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한적이이 있다.프로그램내용은 자아정돈(?)

표면상으로는 저렇고 나는 뭔가 돈을 벌 수있는 스킬을 배울수 있지 않을까라는 마음으로 당시 꽤 거금을 지불했지만 프로그램이 끝나고 돈버는 스킬은 얻지는 못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되는 부분은 프로그램의 내용, 효과 그리고 다녀와서의 수익창출 계획이 아무것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 후 몇개월동안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

 

농담이아니라 진짜 망할 수도 있다. 그들은 당연히 보상해주지 않을 것이다. 본인이 감당할 수있는 정도가 어디까진지 스스로 인지하고 있어야된다. 내 리스크는 내가 관리해야된다.

 

 

 

2. 열정과 믿음이 전부는 아니다.

 

무언가 결과를 내는 과정에서 열정도 믿음도 필요하다. 다만 열정,믿음만 가지고 무언가를 하자고 하는 사람들은 조심해야된다. 열정과 믿음은 3개월, 6개월 1년 이렇게 오래가지 않는다. 조금만 지나면 그냥 닥치고해야되는 일이 되버린다. 상황에떄라서는 돈이 필요할때,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할때도 있고 좋은 태도가 필요할 떄도 있다. 

 

내가 피해를 본경우는 대부분 무조건적으로 할 수 있다는 사람을 믿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정말 무조건 된다면 안되는 이유를 이야기 했을 때 반박이 가능해야된다. 아니면 리스크가 있지만 그것을 감안하고 진행한다는 것을 이야기를 해야된다.(그게아니라면 그냥 리스크가 뭔지모르거다.)

 

내가 생각하는 열정과 믿음은 그것에 따른 방법을 항상고민하는 것이다. 그냥 무조건 되는것은 고수들이나 하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아직 그런 고수를 만나보지 못했다. 

 

혹시 오로지 열정과 믿음만 강요하는 사람을만나면 도망쳐라. 인생조지기 싫으면

 

 

 

3. 사기꾼 새끼들이 너무 많다.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

 

무언가를 고려할 때 고려할 수있는 부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각자만에 기준으로 단편적인 상대 모습을 보고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말하면 그 지점만 커버가 된다면 나는 괜찮은 사람 돈 많은 사람 똑똑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겉은로만 번지르 한 사람들은 구분할 수 있어야된다. 어떻게 하면될까?

 

바로 질문이다. 정말 그 사람이 그 일에대해 지식 정확한 정보 결과를 얻는 방식을 알고 있다면 당신의 질문의 당황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정확한면서도 자신에 필요한 질문을 해야된다. 최소한 보는것만으로는 선택을 하는 업을것이다.

 

아니면 눈으로 직접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으로 확인해도 믿지마라 뭔가 잘되는데 무조건 타인의 믿음이 필요한것은 아니니깐.

 

4. 언행일치

 

좋은 사람이되는법 성공하는법 근육질 몸 만드는 법버버버버법 맞는말 좋은 말 은 알고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있다.

중요한 것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가이다. 행동이 말을 못따라가면 말이 행동이라도 따라가야된다. 말은 이미 빌게이츠고 경제적자유인데 행동은 만원 한 장도 책임을 지지 못한다. 그런사람들은 너무 많이 봐왔다. 사실 이런사람들이 제일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일단 단기적 목표이익 앞에서는 YES 말하고 정작 책임을 져야되거나 나서야될 떄는 없어지는 사람의 부류이다. 

 

행동이 말이다. 행동으로 말하는 사람이랑 일하는게 옳다. 반대로 말만하는 사람은 너만 븅신 될 수도 있다.

 

 

5. 결국 혼자다.

 

뭐 아직까지 딱히 멘토라고 여길만한 사람은 못 만나봤지만 결국 나혼자 알아가고 나 혼자 쌓아가야된다 아무도 대신 해주지 않는다. 도움을 받고 정보를 얻고는 할 수있어도 동등한 입장에서 일을 대신 해줄 수가 없다. 돈에 대해서 무지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좀 알것 같은 사람을 믿었지만 결과는 처참했다.그러니 믿는게아니라 배운다고 생각해야된다. 

 

후회라는게 하다보면 한도 끝도 없고 끝은 타인에대한 원망만 남게 된다. 나의 결과를 잘못된 나의 선택으로 남겨놓고 싶다. 다시 점검하고 같은 실수를 안할려고 노력하면 된다.

'일상,마인드셋'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잘못된 선택에 관하여  (2) 2019.06.20